설정에 깊이를 더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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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밖의 세상" 을 암시하기. 보통 필요없는 설정은 잘라내는 것이 정석이지만, (깔끔함의 극치. 아메스트리스 외 설정은 거의 언급조차 없음) 잘만 사용하면 등장하지 않는 설정도 작품의 질을 올려 준다. 예시를 들어, 스타워즈에 나오는 클론 전쟁. 클론 전쟁은 스타워즈 4편부터 나왔지만, 그게 뭔지는 2편에 가서야 나온다. 즉 4편을 보는 관객들 입장에서 클론 전쟁은 뭔지 모를 설정이란 것. 하지만 이 클론 전쟁이라는 한 마디를 통해, 오비완에게는 참전 용사라는 캐릭터성이 부여되며, 지금 이 세상이 전쟁 이후의 세대라는 것이 드러나고, 스타워즈 세계에 긴 역사가 존재한다는 걸 엿볼 수 있다. 작품 속 배경이 단지 주인공들의 무대가 아닌, 더 크고 다양한 일이 일어나고 일어났던 세계라는 느낌을 주는 것. 비슷한 예시로는 아바타 1편도 있다. 여기서 셀프리지가 나비족을 구워버리면 여론이 나빠지지만, 주주들에겐 분기 실적이 더 중요하다며 제이크를 설득하는데, 사실 지구 쪽 상황이나 주주들, 여론은 줄거리에 큰 영향이 없다. 하지만 이 장면 역시 설정에 깊이를 더해준다. 이 영화의 배경이 단지 조그마한 위성 기지가 아닌, 지구와 판도라를 아우르고, RDA 밖 크고 복잡한 사회가 존재하는 우주라는 것이다. 여차하면 스핀오프나 후속작에서 파고들 구석이 많아지는 건 덤이다. (저거 재밌는 책이니까 읽어보면 좋음. 일반인 시선에서 본 은하 내전 일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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