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서울시, 상습정체 '수출의 다리' 일대 교통체증 해소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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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계획 수립용역 내년 4월 마무리 목표…"교통수요 선제대응"
금천구 '수출의 다리' 정체 모습
[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서울시는 상습 정체 구간인 금천구 "수출의 다리" 일대 정체 해소를 위해 "수출의 다리 일대 교통체계 개선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금천구 가산동 디지털2단지사거리∼디지털3단지사거리에 있는 수출의 다리는 1970년 왕복 2차로로 개통된 고가차도다. 이후 1992년 왕복 4차로로 한 차례 확장 공사를 거쳤다.
1970∼1980년대 구로공단에서 제조된 제품을 해외 수출길에 올리던 중요한 가교였으나 지금은 급증한 교통량을 감당하지 못해 상습 정체 구간으로 전락했다.
또 서남부 주요 간선도로인 남부순환로(디지털2단지사거리·디지털오거리)와 서부간선도로(디지털3단지사거리·철산대교)의 연결부이자 경부선 철도로 인해 동서로 나뉜 서울디지털산업단지(2·3단지)를 잇는 도로로, 인근에 가산로데오거리의 대형 쇼핑몰 등이 인접해 상습 정체가 발생하고 있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교통 체증을 해소하고, 향후 서남권 개발에 따른 미래 교통 수요에도 선제 대응할 방침이다.
이번 기본계획에는 공사 방향을 포함해 연차별 공사 시행계획, 추정 공사비와 재원 조달 계획 등이 담긴다.
서울 금천구 '수출의 다리' 일대 위치도
[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또 수출의 다리 일대 도로구조 개선방안과 인근 교차로, G밸리 등의 교통체계 개선에 관한 내용 등도 포함해 최적의 사업계획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G밸리 교통난의 해소책 중 하나로 추진되는 "디지털3단지∼두산길간 지하차도 건설" 사업, 서부간선도로 일부를 일반도로화하고 보행 친화 녹지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 등에 대한 연계 방안도 검토한다.
시는 사업수행자가 결정되는 6월부터 본격 과업에 착수해 내년 4월까지 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김성보 서울시 재난안전관리실장은 "이번 기본계획으로 수출의 다리를 포함한 G밸리의 교통 여건이 크게 개선되고, 지속적인 지역 성장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시민 일상생활과 밀접한 도로 구조를 개선하고, 교통혼잡을 해소하는 방안을 마련해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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