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알리·테무 공세에도 국내 이커머스 선방…패션잡화 매출은 줄어 > 멤버뉴스

본문 바로가기

멤버뉴스

[경제] 알리·테무 공세에도 국내 이커머스 선방…패션잡화 매출은 줄어

페이지 정보

조회 6,149 회 작성일 24-04-29 12:10 댓글 0

본문

공유하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온라인 유통 3월 매출 15.7% 증가…마트 등 오프라인 매출도 6% 증가



50715_2890241704_UWqk3VGf_20240429662f0398a0bb8.jpg
쿠팡 배달 트럭들
[촬영 김주형]

(세종=연합뉴스) 차대운 기자 =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 전자 상거래 기업들이 국내 시장에서 영향력을 넓혀가는 상황에서도 쿠팡, SSG 등 국내 주요 이커머스 업체들은 탄탄한 성장세를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3월 국내 주요 25개 유통업체 매출이 작년 같은 달보다 10.9% 증가한 15조8천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9일 밝혔다.


온라인 유통의 경우 봄나들이 철을 맞아 서비스·기타(37.5%), 식품(28.9%) 등 대부분 품목에서 호조세를 보이면서 매출이 15.7% 상승했다.


주요 업체 온라인 매출 상승률은 작년 9월 이후 7개월 연속으로 두 자릿수를 기록 중이다.


다만 최근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 직구 앱을 통해 중국 의류와 액세서리 등의 구입이 늘어나는 흐름 속에서 3월 온라인에서 패션잡화만 매출이 2.9% 감소했다.



82253_2890241704_EPj8gTGD_20240429662f0398a663e.jpg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주요 상품군별 매출 동향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오프라인 유통 매출은 작년과 비교해 주말 영업일이 2일 증가한 영향 등으로 대형마트(6.2%), 백화점(8.9%), 편의점(3.0%), SSM(5.1%) 등 모든 곳에서 상승해 전체적으로 6.0% 증가했다.


오프라인에서는 식품(7.2%)과 생활가정(7.5%) 매출은 증가했고, 가전문화(-2.4%)·아동스포츠(-0.2%) 부문에서는 매출이 줄어들었다.


3월 전체 주요 유통업체 매출에서 온라인 비중은 52.7%로 1년 전(50.5%)보다 2.2%포인트 상승했다.



70321_2890241704_DzV1ncR7_20240429662f0398abefd.jpg
유통 업태별 매출 비중표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다만 올해 들어 온라인 비중은 지난 1월 53.6%, 2월 53.2%, 3월 52.7%로 다소 낮아졌다.


산업부는 매달 백화점(롯데·현대·신세계), 대형마트(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편의점(GS25·CU·세븐일레븐), SSM(이마트에브리데이·롯데슈퍼·GS더프레시·홈플러스익스프레스)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곳과 SSG·쿠팡·11번가 등 12개 온라인 유통사의 매출 동향을 집계해 발표한다.


[email protected]


추천85 비추천 47
관련글
  • [열람중] [경제] 알리·테무 공세에도 국내 이커머스 선방…패션잡화 매출은 줄어
  • 실시간 핫 잇슈
  • 뮤직뱅크 컴백무대 / 이영지의 레인보우 무대 모음
  • 아시아쿼터 조건은 NPB 선수들에게도 어필이 된다고 봅니다.
  • 학창 시절 남자 애들이 자기 때문에 줄 섰다는 한혜진
  • 김계란의 제로콜라 정리
  • 남자들이 타짜의 곽철용에게 환장할 수밖에 없는 이유
  • 유민상 컵라멱 먹는법
  • 이시각 진짜로 기자회견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은 걸그룹..
  • 골목식당, 공릉동 찌개백반집에 감동 받은 정인선
  • 우리나라 진짜 무인도 등대지기 생활
  • 키움 구단 팬 사찰 의혹
  • Copyright © www.hambora.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