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버드 라이트, 美 맥주 3위로↓…트랜스젠더 협찬 논란 파장
페이지 정보
본문
멕시코서 수입 "모델로 에스페시알" 점유율 1위, "미켈롭 울트라" 2위
버드 라이트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최윤정 기자 = 미국 맥주 시장 1위를 20년 이상 굳건히 지키던 "버드 라이트"가 트랜스젠더 협찬 논란 후 1년여 만에 3위로 추락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8일(현지시간) 미 맥주 시장에서 버드 라이트의 점유율이 지난달 6.5%로, 전체 3위로 밀려났다고 보도했다.
컨설팅회사 범프 윌리엄스가 지난 6일까지 4주간의 닐슨IQ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멕시코 수입 맥주 "모델로 에스페시알"의 점유율이 9.7%로 1위이고, "미켈롭 울트라"가 7.3%로 2위였다.
콘스텔레이션 브랜즈의 모델로 에스페시알은 작년 이래로 달러 기준 매출이 버드 라이트를 앞섰다.
또, 7월 4일 미 독립기념일 연휴가 낀 이번 조사 기간에 판매량 기준으로도 버드 라이트 보다 우위였다.
WSJ은 작년 4월 시작된 버드 라이트 보이콧 파장이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당시 남성에서 여성으로 성전환을 한 틱톡 인플루언서가 협찬받은 개인 맞춤형 버드 라이트 캔을 소개하자 보수 소비자들이 강하게 반발했다.
버드 라이트는 2001년부터 유지해온 1위 자리를 바로 다음 달에 뺏겼고, 이후에도 내내 우파의 타깃이 됐다.
올해 2월에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깜짝 지지를 밝혔지만, 효과가 없었다.
여기엔 미 소매업체들이 이미 진열대에서 버드 라이트 공간을 줄여둔 탓도 있다.
주류업체 앤하이저부시(AB) 인베브는 버드 라이트가 부진한 대신 지난달 미켈롭 울트라의 순위가 올라갔고 부시 라이트 판매가 12.8% 뛰었다.
그래도 AB 인베브는 전반적으로 점유율이 축소됐다.
AB 인베브 최고경영자(CEO) 미셸 듀커리스는 올해 초 소매업체들이 판매 실적에 따라 진열대 구성을 조정하면서 공간을 5∼7.5% 잃었다고 말했다.
다만, 버드 라이트가 잃은 공간은 대부분 다른 AB 인베브 제품이 가져왔다고 덧붙였다.
AB 인베브는 이번 여름 미켈롭 울트라를 내세워서 코파 아메리카, 파리 올림픽 등에서 미국 대표팀과 리오넬 메시 등을 후원하는 스포츠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