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野 전대 '친명 마케팅' 일색…이재명, 잠행 속 메시지 고심
페이지 정보
본문
최고위원 "친명" 경쟁 과열…"진영 갇히면 李에 도움안돼" 우려도
李, "일극체제" 부담에 신중 행보 전망…"민생·희망" 메시지 구상
최고위원회의 입장하는 이재명 대표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2024.6.24 [email protected]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가 "친명(친이재명) 마케팅" 일색으로 흐르고 있다.
사실상 이재명 전 대표의 연임이 확정된 분위기 속에서 당 지도부 입성을 노리는 후보들은 당원들 표심을 얻기 위해 친명을 앞세우고 있다.
최근 들어 최고위원 도전 의사를 밝힌 후보들의 출마선언문이나 SNS 글을 보면 이 전 대표가 빠지지 않는다.
강선우 의원은 페이스북에 이 전 대표와 찍은 사진을 올리며 "이재명 대표와 함께 정권교체"라고 적었고, 김병주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이재명 대표와 함께 정권 창출 선봉에 서겠다"고 했다.
전현희·한준호 의원 등 추가로 최고위원 도전이 점쳐지는 후보군 역시 SNS에 이 전 대표의 사진을 함께 게시해 "명심(이 전 대표 의중)" 경쟁에 합류했다.
당내에서는 이에 대한 적잖은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친명계로 분류되는 정성호 의원은 2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별로 좋아 보이지 않는다"며 "최고위원으로서 비전과 가치를 제시해야지, "이 전 대표와 가깝다"는 얘기만 해서는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친명 마케팅"은 이 전 대표의 절대적인 영향력을 보여주는 현상이지만, 정작 이 전 대표 측은 이를 부담스러워하는 모습이다.
가뜩이나 일극 체제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는 상황에서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충성 경쟁"으로 비칠 수 있는 이런 현상이 마뜩잖은 것이다.
장기적으로 다음 대권을 노리는 이 전 대표가 "친명 맹주" 이미지에 갇히는 것도 중도층 지지 확장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우상호 전 의원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이 전 대표가 연임하는 게 대권에 도움이 되는지 우려스럽다"며 "당 대표를 계속하면 진영에 가둬진다"고 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이 때문에 이 전 대표는 대표 선거 출마 후 두 번째 임기를 시작하기 전까지의 정치적 행보와 메시지에 더욱 신중해질 수밖에 없다.
대선을 앞두고 다시금 대표에 취임하면 단순히 거야(巨野)의 수장을 넘어 차기 지도자의 면모까지 보여줘야 하는 것이다.
이 전 대표 역시 지난 24일 사퇴 입장을 밝히는 회견에서 연임 여부를 묻는 말에 "개인적 입지보다 전체를 생각해 결정해야 한다"며 "국민과 나라가 당면한 거대한 위기 앞에서 어떤 길을 가야 할지 고민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 측도 통화에서 "정부·여당이 희망을 주지 못할 때 제1야당과 이재명이라도 희망을 주는 정치를 해야 한다"며 "정국 구상과 함께 민생 개선을 비롯한 미래지향적인 메시지도 고민 중"이라고 전했다.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