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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중랑구 악성민원 전담 TF 구성…유형별 대응방안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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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142 회 작성일 24-06-13 17:54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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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경기 구청장, 민원담당 공무원 간담회서 "직원보호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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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랑구 민원담당 공무원들이 참석한 간담회에서 발언하는 류경기 구청장
[중랑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정준영 기자 = 서울 중랑구(구청장 류경기)는 악성 민원에 대응하고 민원 현장 최일선에서 근무하는 직원을 보호하고자 다양한 방안을 시행 중이라고 13일 밝혔다.


구는 민원인의 폭언, 업무방해 등 악성 민원에 대해 분야별 전담 부서와 중랑구청 노동조합으로 구성된 전담TF팀을 구성해 체계적으로 대응한다.


특히 악성 민원을 ▲ 폭언 ▲ 폭행 ▲ 시간구속형 ▲ 반복형 ▲ 부당한 요구 총 5개 유형으로 분류해 유형별 대응 방안을 마련했다. 직원들의 고충이 큰 반복형 민원에 대한 해소책 마련을 위해 민원조정위원회를 활용한다.


구는 직원 보호를 위해 민원실 가림막·비상벨 등 안전시설을 확충하고 휴대용 보호장비를 추가로 나눠줬다. 악성 민원으로 정신적으로 힘든 직원에게는 마음돌봄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공무원의 신상정보가 무분별하게 노출되는 것을 막고자 홈페이지 내 담당자 성명을 비공개 조치했다. 다만, 공무원 보호와 행정의 책임성 확보가 균형 있게 이뤄지도록 관리자 성명은 공개한다.


이와 관련, 류경기 구청장은 지난 10일 "구청장과 함께하는 민원 담당 공무원 간담회"를 열어 민원 담당 공무원의 어려움을 직접 듣고 노고를 격려했다.


간담회에서는 일선에서 민원을 처리하며 겪었던 고충을 자유롭게 얘기하고, 해결책과 직원 보호 방안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가 진행됐다.


류 구청장은 "최근 높은 경쟁률을 뚫고 입사한 공무원들이 민원 스트레스로 퇴사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며 "직원들이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보호조치를 강화하고, 근무 환경을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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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랑구청 민원실 입구에 설치된 배너
[중랑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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