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하자'…소방청, 고위직 자체 청렴도 평가
페이지 정보
본문
소방청장 등 48명 대상…전 직원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서울=연합뉴스) 김은경 기자 = 소방청은 고위직부터 솔선수범하는 청렴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이달 말까지 소방청장을 포함한 소방정·4급 이상 고위직을 대상으로 자체 청렴도 평가를 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고위공직자의 개인별 청렴 수준과 조직·업무환경의 전반적인 부패위험도를 진단하고, 부패 취약요인을 발굴 및 개선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추진돼왔다.
평가대상자는 소방청을 포함해 중앙소방학교, 중앙119구조본부, 국립소방연구원의 소방정·4급 이상의 고위공직자 48명이다.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해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한다.
평가자는 평가대상자와 2개월 이상 함께 근무한 상위직, 동료, 하위직 내부 직원이다.
평가 문항은 부당한 업무지시, 직위를 이용한 알선이나 청탁 여부, 학연·지연·혈연 등 연고 중심 업무처리, 불공정한 인사업무, 금품·향응·편의 수수 등 3개 분야 29개로, 세부 평가내용 및 직급 등에 따라 가중치를 달리해 평가한다.
조직 및 업무환경 평가 결과는 향후 조직의 청렴도 향상 대책, 부패 방지 시책 수립 자료로 활용된다.
개인별 평가 결과는 자기관리를 통한 청렴성 제고 및 솔선수범을 유도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통보할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추천117 비추천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