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명동을 타임스퀘어'로…신세계백화점, 93년만에 외벽 바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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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천292㎡ 규모 디지털 사이니지 10월 말 공개…"관광객 찾는 명소로 발돋움"
신세계백화점 본점 디지털 사이니지 조감도
[신세계백화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강애란 기자 = 명동에 있는 신세계백화점 본점에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를 떠올리게 하는 초대형 디지털 사이니지(공공장소나 상업 공간에 설치되는 디스플레이)가 들어선다.
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은 지난달부터 본점 본관 외벽 공사를 하고 있다. 본점 본관 외벽에 큰 변화를 주는 건 1930년 개점 이후 93년여만에 처음이다.
크리스마스 시즌 임시로 외벽에 370만여개 발광다이오드(LED)칩을 붙여 선보이던 미디어 파사드 같은 옥외광고를 상시 운영하기 위해서다.
신세계백화점은 본점 본관 외곽을 감싸는 1천292.3㎡(가로 71.8m· 세로 17.9m) 면적의 디지털 사이니지를 구축할 예정이다. 사이니지는 공공장소나 상업 공간에 설치되는 디스플레이를 뜻한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오는 10월 말 공개될 예정으로 백화점 테마 영상과 브랜드 광고는 물론 문화 콘텐츠, 공익광고 등을 매달 다양하게 선보인다. 신세계는 새벽 6시부터 자정까지 디지털 사이니지를 운영할 계획이다.
착시 원리를 활용해 3D 실감 영상처럼 생생한 입체감과 현장감을 구현하는 아나몰픽 기법을 활용한 영상도 도입해 해외 관광객이 많이 찾는 명동에서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나몰픽은 최근 옥외광고에서 주목받고 있는 기법이다. 예를 들어 자동차 광고에서는 자동차가 화면을 깨고 튀어나올 것 같은 효과를 내 사람들의 이목을 끈다.
2023년 신세계백화점 본점 미디어 파사드
[신세계백화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신세계백화점은 이런 최첨단 영상을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가 본점 인근에 있는 한국은행, 옛 제일은행 본점 등 고풍스러운 건축물과 어우러지며 독특한 분위기를 만들어낼 것으로 기대한다.
또 크리스마스 시즌 때처럼 신세계백화점 본점이 명동에서 꼭 찾아야 할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이번 디지털 사이니지 구축은 지난해 12월 명동이 제2기 옥외광고 자유표시 구역으로 선정되면서 진행하게 됐다고 신세계는 설명했다.
자유표시 구역에서는 옥외광고물 모양과 크기, 색깔, 설치 방법 등에 대한 규제가 대폭 완화된다.
제1기로 선정된 강남 삼성동 무역센터 일대에는 디지털 옥외광고물이 들어서면서 유동 인구와 상권 매출 증가 등 지역 경제 활성화 성과를 내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이 본점 개점 이후 처음으로 외벽에 변화를 준다는 점도 의미 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본관은 대한민국 최초 백화점으로서의 가치를 오랜 기간 인정받아왔다"며 "이제 한 발짝 더 나아가 디지털 미래 도시 조경에 기여하면서 대한민국의 상징적인 공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역사적 가치에 최첨단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세계적인 관광 명소로 발돋움할 수 있게 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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