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게임 담론을 위해 모인 연구자들, 미학과 문화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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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 "사이버 루덴스: 게임의 미학과 문화"
목차
1부 문화코드와 기술미학의 게임 양식
1장. 서드라이프: 포스트 게이밍을 상상하는 예술 미학 (이동연)2장. 에르고딕, 그리고 대중미학의 인식적 지도그리기: 디지털게임과 컴퓨터-문화 조형행위 (신현우)2부 루도퍼블릭: 게이머에서 사회적 담론 · 문화로의 확장3장. 플럭서스: 포스트디지털 문화에 대한 고찰과 개념의 제안 (진예원)4장. 능동성과 수동성의 이분법을 넘어서는 게이머의 존재론적 지위에 관한 고찰 (서도원)5장. 게임저널리즘과 이용자 공동체는 미디어를 어떻게 변화시키는가 (이경혁)3부 미디어아트, 플레이 수행성의 새로운 가능성6장. 광학적 이미지의 황혼, 유령 망막의 여명 속에서 (김아영)7장. 유희와 노동의 기술법, 랩삐의 <강냉이 털어 국현감> (안가영)4부 법과 규제, 게임 담론의 제도적 전선8장. 게임콘텐츠, 규제와 질병 사이: 2000년대 이후 게임 과몰입 규제정책의 변천 과정 (이동연)
9장. 게임포비아의 역설: 한국 게임문화는 어떻게 의료화 되었는가 (윤태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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