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담SEED프리덤] 3D CG 메이킹1
페이지 정보
본문
2024년 1월에 극장 공개된 『기동전사 건담 SEED FREEDOM』.수많은 건담 시리즈 극장 공개 작품 가운데No.1의 흥행 수입을달성해 팬들 사이에서도 고조를 보이고 있다.이번은 반다이 남코 필름 워크스의 CG 팀에 취재. 3DCG로 그려진 MS나 전함의 메이킹을 소개해 가고 싶다.
※본 기사는 월간 「CGWORLD+digital video」vol. 308(2024년 4월호)로부터의 전재가 됩니다.
모빌 슈트나 메카를 3DCG로 그리는 새로운 「SEED」의 세계의 표현!
TV 시리즈 종료로부터 약 20년 때를 거쳐 2024년에 극장 공개를 이룬 『기동전사 건담 SEED FREEDOM』(이하, 『SEED』). 많은 팬들이 극장에 몰려 있어 "SEED"의 뿌리 깊은 인기를 뒷받침하고 있다. 그리고 본작 등장을 기다리고 있던 것은 일반 팬만이 아니다. 당시 "SEED"에 열광한 세대부터 CG 크리에이터가 된 인물도 또 많다.본작에 CG모델링 메인디렉터로서 참가한 구시다 켄스케씨도 그 혼자. 「『SEED』는 초등학생 때, 친구와 학교의 돌아가는 길에서 주제가를 부르고 즐겼던 작품. 지금 이렇게 참여할 수 있다고는… … 정말로 이상한 기분입니다.」 .
왼쪽에서부터 CG애니메이션 / CG 모델 리드 셋업· 미야와키 케이타 씨,CG리드애니메이션·Saha Jirayudul/ 사하 질러 유던 씨,CG애니메이션 메인디렉터 · 사토 미츠히로 씨,CG모델링 메인디렉터 · 구시다 켄스케 씨,CG애니메이션 / CG효과 아티스트·요시다 모토씨(이상, 반다이남코 필름 워크스)
본작은 그 성질상 3DCG와의 궁합이 좋고, 총 컷의 65% 이상이 CG 사용 컷이다. 그 중 740컷은 모빌슈트(이하 MS)나 전함 등 CG만으로 마무리하고 있다.애니메이션 메인디렉터 사토 미츠히로 씨는 컷 제작에 대해 이렇게 회상해 간다.「TV 시리즈 당시는 작화로 표현하고 있던 메카의 케렌 맛의 재현, 그것이 제1 목표였습니다.풀 프레임으로 만든 CG를 2 프레임(12 fps)에 떨어뜨리거나, 셀 애니메이션과 같은 타임 시트를 만들거나 해서, 재현성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준비한 CG 모델은, MS가 47체, 전함이 13척, 프롭 모델이 11종, 그리고 함교 내부나 조종석의 가이드 모델 54종류. 디렉터를 포함해 7명의 사내 모델러가 전 CG 모델을 제작해, 13명의 사내 애니메이터가 CG 피니시 컷의 6할을 담당. 외주처의 협력도 얻으면서 약 18~20개월이라는 기간에 방대한일을 해냈다.
사토 씨는 「팬 분들에게 납득해 주실 수 있도록, 화면 만들기에도 궁리를 거듭했습니다.메카 액션에 주목해 봐 주세요」라고, 그 완성에 가슴을 띤다.
본작의 메카 디자인의 포인트는, 역시 TV시리즈 제작 당시에 치프 메카 작감을 맡은 시게타씨가, 본작 극장판에서도 메카니컬 애니메이션 디렉터를 맡은 것. 본작에서는 메카 디자이너의 오가와라 쿠니오씨 등이 그린 설정화에서, 케렌 맛(??)이 있는 “시게타 룩”에 리파인한 MS를 그려 나가는 작업을, CG팀이 모델링의 페이즈로부터 행했다.
쿠시다 씨를 비롯한 CG모델링팀은 당초
"SEED"의 MS는 얼굴이 작고 하체가 긴 최근 건프라 같은 프로포션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CG 모델도 그 방향으로 제작을 진행하고 있었다.
그러나, 시게타 씨에 의한 모델 감수로부터, 그렇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실제는, 아오리의 앵글로 퍼스가 붙어 있기 때문에 작게 보이고 있을 뿐이었습니다. CG 모델로서는, 페이스나 헬멧 부분을 더 크게 하지 않으면,“답게”되지 않는다. 시게타씨의 지시는, 케렌 맛 이면서도 디자인으로는 매우 이론적이었고, 3면도에도 모델적인 파탄이 없었습니다. ).
라이징 프리덤 건담의 모델 변천
주인공 키라 야마토가 탑승하는 MS, 라이징 프리덤 건담의 모델링. 모델 제작은 단계를 밟아 시게타씨에 의한 수정 지시를 받으면서 진행했다. 따라서 모델러 스태프는 제작이 진행됨에 따라 시게타 씨의 특징을 이해하고 최종반의 아카츠키 등은 불과 2~3주 만에 마무리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메카니컬 디자인·오가와라 쿠니오씨에 의한 설정화
밸런스 러프 모델(색은 임시). 시게타씨풍의 프로포션을 목표로, 종횡비나 사이즈감을 파트 단위로 조정했다
상기의 「밸런스 러프 모델」에 대한 시게타씨로부터의 수정 지시의 일례
디테일 모델
상기의 「디테일 모델」에 대한 시게타씨로부터의 수정 지시의 일례. 종아리의 형태를 내는 요령 등이 기재
CG 질감 FIX 모델.질감(그림자 노멀 컬러 디테일, 마킹, 라인 설정 등)을 추가한 이미지
와이어 프레임 디스플레이
(2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