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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 6 캐릭터 선택 가이드 - 모던 캐릭터 11개 플레이해본 경험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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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3,540 회 작성일 24-06-10 11:1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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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저는 스파6의 월드 투어를 시작으로 아무것도 모른 상태로 격투 게임에 입문한 상태에서 모던으로 현재 약 10개의 캐릭터를 플레이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최근 캐릭터 선택 및 어떻게 입문하면 좋을지에 대한 질문을 종종 보게 돼 제 경험을 기반으로 캐릭터 선택 가이드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류 다이아 3는 쌩배로 배치가 너무 잘 나온거라 무시하시면 되고 제 실력은 주력 캐릭을 열심히 하면 플레3을 무난히 찍을 수는 있는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플레 3는 약 상위 30% 내의 유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캐릭터 선택 기준]



제 글의 예상 독자는 스파6에 입문하고자 하지만 격투 게임을 얼마 접하지 않아 선택의 기준이 잡혀있지 않고, 이 때문에 캐릭터 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만약 기존에 격투게임을 플레이해본 경험이 충분해 이미 캐릭터를 선택하는 기준이 명확하신 분이라면 저보다 실력이 출중하셔서 본 글이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니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가이드는 이를 해소하고자 우선 캐릭터 선택기준부터 설명하겠습니다.



1. 대공 능력

2. 모으기 유무

3. 어시스트 콤보 성능

4. 공격 루트의 다양함

5. 무적기 유무



[대공 능력]



2d 격투 게임인 스트리트 파이터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y축을 컨트롤하는 능력입니다. 상대가 점프를 통해 진입하는 것을 허용할 경우 불리한 상태에 빠지게 되는 것이 기본적인 문법인 게임이고 이를 걷어내기 위해 보통 ‘승룡권’과 같이 대공 무적기 중에서 상대를 차단하는 능력이 좋은지 여부를 통해 캐릭터의 성능을 판단합니다.



대표적인 대공 성능이 좋은 캐릭터에는 루크, 류, 릴리, 주리, 캐미 등이 있습니다.



[모으기 유무]



모으기는 스킬을 사용하기 전에 특정 방향으로 레버를 누른 뒤에 입력을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격투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았던 필자는 이 조작법이 부자연스럽고 어렵다 느껴져 모으기 캐릭터를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이 때문에 저는 모으기 캐릭터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모으기 캐릭터들에는 디제이, 가일, 블랑카 등이 있습니다.



[어시스트 콤보 성능]



모던을 플레이하신다는 가정 하에 어시스트 콤보가 어느 정도 성능을 보여주는가는 모던 캐릭터 선택의 가장 중요한 기준 중 하나입니다. 저희가 연습 수십시간 해서 콤보 쓸거면 모던 안하고 클래식 하지 않겠습니까.



어시스트 콤보 성능에는 후상황이 좋은 것, 히트확인을 해주는 것, 간단한 손컨만도 못한 것과 같은 것으로 나누어 성능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공격 루트의 다양함]



모던의 경우 게임 플레이를 심플하게 해 준 대신 많은 공격 루트를 삭제했기 때문에 그러고 나서 공격의 다양함이 없으면 게임을 수비적으로 해야하고, 기본기인 스텝을 잘 밟고 상대를 파악해서 심리적 우위를 기반으로 게임을 진행해야 합니다. 초보 입장에서는 그러기 힘드니 그냥 공격 루트가 다양한 캐릭터들에서 스킬 바꿔가면서 쓰면 상대가 당황할 수 있는 캐릭이 쉽고 셉니다.



대표적으로는 고우키, 캐미, 켄, 킴벌리, 라시드와 같은 캐릭터들이 다양한 공격 루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적기 유무]



스트리트 파이터 6에서 무적기의 유무 차이는 상대와의 가위바위보에서 승리할 수 있는 강력한 카드를 가지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무적기가 있는 캐릭터는 상대의 공격을 무력화시키고 공격을 가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에게 무서운 압박을 줄 수 있습니다. 무적기가 있는 캐릭터에는 류, 주리, 켄, 캐미 등이 있습니다.



[5점 만점을 기준으로한 모던 캐릭터 선택 가이드]



고우키(5/5)



강력한 대공기, 강력한 어시스트 콤보, 다양한 공격 루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공중 파동권을 통한 공중 장악 능력이 있어 더욱 강력한 캐릭터라 생각합니다.



캐미(4.5/5)



캐논 스파이크라는 전진성이 강력한 대공기, 히트확인 + 상대를 다운시키는 어시스트 콤보 1의 존재 때문에 그냥 어시스트 콤보/잡기 두가지만 써도 점수가 오르는 기적을 보여주는 캐미입니다. 여기에 더해 스파이럴이 있어 장풍 캐릭터들을 이를 봉인하고 플레이할 경우 상대는 게임 내내 끊임없는 압박에 시달리게 됩니다.



켄(4.5/5)



클래식한 성능 + 전진성이 강한 스킬 구성 및 리스크 대비 리턴이 큰 캐릭터라 소위 켄x병자들을 양산하고 다닙니다. 다만 어시스트 콤보 성능은 좀 아쉽다 느껴질 때가 많았습니다. 밸런스 좋은 캐릭터



주리(4/5)



이 게임에서 가장 스피디한 캐릭터 중 하나로 전진성이 어마어마한 대공기를 갖췄고, 공중 장악 능력이 훌륭한 캐릭터입니다. 문제라면 sa2를 쓰실 일이 없을겁니다.



라시드(4/5)



이 게임에서 가장 스피디한 캐릭터 중 하나(2)입니다. 설치형 sa2인 이우사르를 쓸 일은 생각보다 어려워서 없었고, 상대도 정신없고 나도 정신 없습니다. 보통 그러면 스킬을 조금이라도 아는 내가 유리하더군요.



마리사(3.5/5)



쉬워보이는데 대공능력이 워낙 나쁘고, 캐릭터가 단순하다고 어시스트 콤보 성능에도 하자가 있다는 느낌입니다. 굳이 비유하자면 롤의 가렌처럼 캐릭 자체는 엄청 쉽지만 플레이는 어려운 계통의 캐릭터입니다. 저는 벽을 좀 일찍 느꼈습니다.



킴벌리(3.5/5)



다 좋은데 무적기가 없습니다.



루크(3/5)



너프 전에는 모든 캐릭 상대로 상성이 무난하다는 이론적 강점 때문에 사랑받았는데 너프를 너무 세게 받아서 굳이 해야되나 싶네요. 제 성능 내려면 콤보 연습도 저스트로 따로 해야하는데 프로들도 종종 드랍낼 정도의 난이도라서 저는 루크 하느 켄/고우키가 낫다 생각합니다.



에드(2.5/5)



종합 성능은 꽤나 나쁘지 않은데 모던으로 넘어오면서 짜른게 너무 많고, 기본 대공기 전진성이 없어서 딸깍 대공이 약합니다. 모던의 최대 강점 중 하나를 잃어버렸는데 딱히 얻은게 없어서 연습 많이하면 세겠지만 굳이 싶네요.



단, 캐릭터 플레이하면 신납니다



류(2/5)



켄에서 스킬 빼고 데미지 올려주면 류인데, 그 데미지 올린걸 활용하려면 모던도 콤보연습을 많이 해야합니다. 어시스트 콤보가 엉망이라서. 켄 하세요



JP(1/5)



기본 조작이 너무 어려워서 전 못하겠더군요. 상황별로 다른 장풍을 커맨드 입력으로 총 10가지 이상 쓸 줄 알아야하는데 이럴거면 모던 하는 의미가 있나 싶었습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제 경험을 바탕으로한 모던 캐릭터 선택 가이드를 마치겠습니다. 이 가이드가 새로운 캐릭터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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