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년 업데이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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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2022년 3월에 런칭한 던파모바일이 어느덧 2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그동안 던파모바일은 복사 파동이라거나 경제 개편, 피로도 감소를 빙자한 꿀통 개박살 등으로 여러 부침이 있었으나, 많은 던진남들과 함께 2년을 서비스해내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2주년 기념으로 아직 던파 모바일이 장사 하고있고 앞으로 어떻게 업데이트가 진행될지에 대해 정보 공유 차원에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1. 문제점
사실 던파 모바일의 가장 큰 문제는 피로감이었다 생각합니다.(컨텐츠 우려먹기, 밸패 이런건 일단 뒤로 뺴두고..)
다케릭을 사실상 칼들고 협박하는 시스템과 자동이 없어 손으로 직접 빼줘야하는 수많은 컨텐츠들, 나생문으로 불리우는 길드버프, 마결, 강화, 돌파 등의 성장요소는
밥똥던하며 열심히 즐기던 기존의 던진남들 마저 치를 떨며 이탈하게 만드는 이유였습니다.
우선 돌파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기존에는 무기15강, 방악12강이라는 국민 강화를 해야 레이드를 진입할 수가 있었는데, 네오플은 이 부분이 걸림돌이라 판단하여 돌파라는 새로운 성장 요소를 도입하였습니다. 그래서 강화수치가 낮더라도 돌파만 확보되면 충분한 공격력을 보장하며 컨텐츠를 클리어 할 수 있게 해주겠다고했는데,
당연한 이야기지만 유저들은 돌파와 강화 2가지 모두를 해야하는 문제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골드는 더 들게 되었는데 사실 개발자라면 이정도는 당연히 알고 한거같은데 뭔 생각인진 아직 모르겠습니다. (분명히 알고 그랬..읍읍)
두번째 문제로 배럭이 있습니다.
던파 모바일은 1케릭을 키우기 위해 x개의 배럭이 필요하다는 말이 나올정도로 쓸데없이 키워야하는 배럭이 필요했습니다.
물론 쓸데가 있으니 만렙찍긴 하지만, 만렙 찍고나면 어쨋건 방치를 하게되니 결과적으로 의미없이 만렙만 찍고 유기해야하는 배럭이 어느정도 필수였습니다.
이제막 시작한 뉴비들은 하나 찍기도 힘든 만렙을 10개넘게 만들어야하니 엄청난 부담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었죠.
사실 이런 업데이트가 기조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예상이 되긴 했습니다.
하루에 1~2시간 하고 말줄 알았던 모바일을 피씨던파보다 더 오래하다보니 고인물들의 재화가 너무 많이 쌓인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재화를 털기위해 작년 여름부터 안톤시즌을 준비하였고, 이는 고인물의 이탈뿐만 아니라 뉴비나 연어의 유입마저 막는 자충수가 되었습니다.
이런 여러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주년 방송에서 대책을 이야기해주었습니다.2. 개편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돌파를 완화하고, 다케릭 권장을 5케릭으로 제한하는 등 몇가지 개선을 진행하였습니다.
생각나는것만 몇가지 적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눈에 띄는건 성장시스템인데 레벨업이나 피로도 소모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성장 포인트를 얻게 하고 이를 통해 육성에 필요한 아이템을(강화재료, 보주, 돌파재료, 에픽선택상자 등) 얻을수 있게 바꿨습니다.
대표적인 뉴비절단기였던 마결 시스템도 획기적으로 바뀌어서 만렙 도중 마결을 만렙찍을 수 있게 변경되었으며 이제 만렙이 되면 마결은 더이상 드랍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저도 라이브 방송을 통해 듣기만 한거라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길드버프 역시 삭제되었습니다.
이는 호패라는 시스템으로 변경되었는데, 앞서 말한 성장포인트+길드포인트로 적절하게 호패를 구매하며 성장할 수 있게 개편되었습니다.
그리고 연어로 돌아올 분들 눈에 가장 많이 바뀐건 긴급의뢰입니다.
황금고블린, 운석 등 매주 케릭마다 1번씩 깨야했던 긴급의뢰가 모두 삭제되었습니다.
대신 모험업적이라는게 생겨서 1주일마다 1400만골드, 라코 270개 등을 주는걸로 변경되었습니다.
긴급의뢰와 보상차이 뿐만 아니라 수령 횟수 차이도 둠으로 권장케릭을 5개로 제한하려고 하는 노력도 했습니다.
긴급의뢰는 앞서 말씀드린거처럼 케릭마다 모두 수령이 가능했지만, 모험업적은 계정당 매주 5케릭만 수령이 가능하게 바뀌었습니다.3. 그래서 뭘 하면 되나요
이번 3월 업데이트에서 마창사가 업데이트 되며 하이웨이 이벤트도 함께 시작하였습니다.
그래서 이 하이웨이를 통해 성장하는 방법이 공식 유튜브에 있어 공유드립니다.
꼭 마창사가 아니어도 본인이 원하는 케릭으로 시작하실 수 있어서 시작하기 나쁘지 않은 시기입니다.
그리고 던파모바일 갤러리에 올라와있는 글도 괜찮아서 함께 공유드립니다.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dnfm&no=1772226&exception_mode=notice&page=1
그리고 엔드컨텐츠인 하드안톤까지 열심히 함께 다니고있는 톡방이 있습니다.
아마 저도 혼자했으면 애저녁에 접었을텐데, 톡방분들이랑 함께 하니까 재밌어서 지금까지 할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혹시 처음 시작하시면 뭘 해야할지 막막하실텐데 오셔서 질문도 하시고 버스도 타면서 함께 즐겜하시면 좋겠습니다.
많은 분들의 간증도 있으니 직접 경험해보시고 싶으면 언제든지 톡방으로 와주세요!
https://open.kakao.com/o/gzoLgIGe4. 마치며
아직은 과도기라 유입이나 연어분들께 얼마나 친절한지 사실 잘 모르겠지만, 확실히 작년보다는 많이 친절해졌다고 생각합니다.
컨텐츠 완화 뿐만 아니라 아에 현질없이 시작할 수 있냐? 하면 2주년 사료도 있고 해서 찍먹은 현재 가능하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물론 여름에 있을 쇼케때 더 큰 사료가 있을 예정이니 하이웨이때 미리 찍먹 해보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던파모바일 글이 너무 없어서 아에 정보 공유가 안되는거같아 겜게에 그림도 없이 글자로만 글을 죽죽 썼는데,
댓글로 질문주시면 최대한 친절하게 답변 달아드리겠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게임은 여럿이서 같이하면 재밌지 않습니까 연어나 뉴비나 언제나 환영입니다. 크크
2022년 3월에 런칭한 던파모바일이 어느덧 2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그동안 던파모바일은 복사 파동이라거나 경제 개편, 피로도 감소를 빙자한 꿀통 개박살 등으로 여러 부침이 있었으나, 많은 던진남들과 함께 2년을 서비스해내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2주년 기념으로 아직 던파 모바일이 장사 하고있고 앞으로 어떻게 업데이트가 진행될지에 대해 정보 공유 차원에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1. 문제점
사실 던파 모바일의 가장 큰 문제는 피로감이었다 생각합니다.(컨텐츠 우려먹기, 밸패 이런건 일단 뒤로 뺴두고..)
다케릭을 사실상 칼들고 협박하는 시스템과 자동이 없어 손으로 직접 빼줘야하는 수많은 컨텐츠들, 나생문으로 불리우는 길드버프, 마결, 강화, 돌파 등의 성장요소는
밥똥던하며 열심히 즐기던 기존의 던진남들 마저 치를 떨며 이탈하게 만드는 이유였습니다.
우선 돌파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기존에는 무기15강, 방악12강이라는 국민 강화를 해야 레이드를 진입할 수가 있었는데, 네오플은 이 부분이 걸림돌이라 판단하여 돌파라는 새로운 성장 요소를 도입하였습니다. 그래서 강화수치가 낮더라도 돌파만 확보되면 충분한 공격력을 보장하며 컨텐츠를 클리어 할 수 있게 해주겠다고했는데,
당연한 이야기지만 유저들은 돌파와 강화 2가지 모두를 해야하는 문제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골드는 더 들게 되었는데 사실 개발자라면 이정도는 당연히 알고 한거같은데 뭔 생각인진 아직 모르겠습니다. (분명히 알고 그랬..읍읍)
두번째 문제로 배럭이 있습니다.
던파 모바일은 1케릭을 키우기 위해 x개의 배럭이 필요하다는 말이 나올정도로 쓸데없이 키워야하는 배럭이 필요했습니다.
물론 쓸데가 있으니 만렙찍긴 하지만, 만렙 찍고나면 어쨋건 방치를 하게되니 결과적으로 의미없이 만렙만 찍고 유기해야하는 배럭이 어느정도 필수였습니다.
이제막 시작한 뉴비들은 하나 찍기도 힘든 만렙을 10개넘게 만들어야하니 엄청난 부담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었죠.
사실 이런 업데이트가 기조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예상이 되긴 했습니다.
하루에 1~2시간 하고 말줄 알았던 모바일을 피씨던파보다 더 오래하다보니 고인물들의 재화가 너무 많이 쌓인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재화를 털기위해 작년 여름부터 안톤시즌을 준비하였고, 이는 고인물의 이탈뿐만 아니라 뉴비나 연어의 유입마저 막는 자충수가 되었습니다.
이런 여러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주년 방송에서 대책을 이야기해주었습니다.2. 개편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돌파를 완화하고, 다케릭 권장을 5케릭으로 제한하는 등 몇가지 개선을 진행하였습니다.
생각나는것만 몇가지 적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눈에 띄는건 성장시스템인데 레벨업이나 피로도 소모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성장 포인트를 얻게 하고 이를 통해 육성에 필요한 아이템을(강화재료, 보주, 돌파재료, 에픽선택상자 등) 얻을수 있게 바꿨습니다.
대표적인 뉴비절단기였던 마결 시스템도 획기적으로 바뀌어서 만렙 도중 마결을 만렙찍을 수 있게 변경되었으며 이제 만렙이 되면 마결은 더이상 드랍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저도 라이브 방송을 통해 듣기만 한거라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길드버프 역시 삭제되었습니다.
이는 호패라는 시스템으로 변경되었는데, 앞서 말한 성장포인트+길드포인트로 적절하게 호패를 구매하며 성장할 수 있게 개편되었습니다.
그리고 연어로 돌아올 분들 눈에 가장 많이 바뀐건 긴급의뢰입니다.
황금고블린, 운석 등 매주 케릭마다 1번씩 깨야했던 긴급의뢰가 모두 삭제되었습니다.
대신 모험업적이라는게 생겨서 1주일마다 1400만골드, 라코 270개 등을 주는걸로 변경되었습니다.
긴급의뢰와 보상차이 뿐만 아니라 수령 횟수 차이도 둠으로 권장케릭을 5개로 제한하려고 하는 노력도 했습니다.
긴급의뢰는 앞서 말씀드린거처럼 케릭마다 모두 수령이 가능했지만, 모험업적은 계정당 매주 5케릭만 수령이 가능하게 바뀌었습니다.3. 그래서 뭘 하면 되나요
이번 3월 업데이트에서 마창사가 업데이트 되며 하이웨이 이벤트도 함께 시작하였습니다.
그래서 이 하이웨이를 통해 성장하는 방법이 공식 유튜브에 있어 공유드립니다.
꼭 마창사가 아니어도 본인이 원하는 케릭으로 시작하실 수 있어서 시작하기 나쁘지 않은 시기입니다.
그리고 던파모바일 갤러리에 올라와있는 글도 괜찮아서 함께 공유드립니다.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dnfm&no=1772226&exception_mode=notice&page=1
그리고 엔드컨텐츠인 하드안톤까지 열심히 함께 다니고있는 톡방이 있습니다.
아마 저도 혼자했으면 애저녁에 접었을텐데, 톡방분들이랑 함께 하니까 재밌어서 지금까지 할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혹시 처음 시작하시면 뭘 해야할지 막막하실텐데 오셔서 질문도 하시고 버스도 타면서 함께 즐겜하시면 좋겠습니다.
많은 분들의 간증도 있으니 직접 경험해보시고 싶으면 언제든지 톡방으로 와주세요!
https://open.kakao.com/o/gzoLgIGe4. 마치며
아직은 과도기라 유입이나 연어분들께 얼마나 친절한지 사실 잘 모르겠지만, 확실히 작년보다는 많이 친절해졌다고 생각합니다.
컨텐츠 완화 뿐만 아니라 아에 현질없이 시작할 수 있냐? 하면 2주년 사료도 있고 해서 찍먹은 현재 가능하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물론 여름에 있을 쇼케때 더 큰 사료가 있을 예정이니 하이웨이때 미리 찍먹 해보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던파모바일 글이 너무 없어서 아에 정보 공유가 안되는거같아 겜게에 그림도 없이 글자로만 글을 죽죽 썼는데,
댓글로 질문주시면 최대한 친절하게 답변 달아드리겠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게임은 여럿이서 같이하면 재밌지 않습니까 연어나 뉴비나 언제나 환영입니다. 크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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