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월즈 녹아웃 스테이지 4강 - T1 vs GEN 프리뷰
페이지 정보
본문
체급의 BLG가 3대0으로 승리했습니다. 바빠서 드문드문봐서 WBG와 BLG의 경기에 대해서 더 이야기하기엔 어렵고... 티젠전의 밴픽 흐름에 대해서 약간은 알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경기력 차이가 있기도 해서 정확하게는 판별할 수 없겠지만, 요네는 무결한 챔피언인가가 깨지고 있고, 스카너의 위엄만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도 티젠전에서 큰 영향을 줄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젠지의 요네 대처 그리고 티원의 스카너 고정밴에서 그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T1. 스위스 3승 1패(세트 4승 1패), 8강 3승 0패
상대한 팀 - TES, PNG, BLG, G2, TES
플레이한 챔피언
스위스
탑 - 잭스 2회, 럼블, 나르, 그라가스
정글 - 바이 3회, 오공, 스카너
미드 - 아리 2회, 니코, 요네, 사일러스
바텀 - 진 2회, 애쉬, 드레이븐, 칼리스타
서폿 - 레오나 2회, 라칸, 레나타, 니코
8강
탑 - 카밀, 럼블, 나르
정글 - 세주아니, 신짜오, 뽀삐
미드 - 사일러스, 아리, 갈리오
바텀 - 케이틀린, 자야 2회
서폿 - 바드, 라칸, 파이크
밴한 챔피언
스위스
3밴 2밴
요네, 트리스타나, 직스 / 뽀삐, 알리스타
루시안, 잭스, 스카너 / 자야, 렐
요네, 오로라, 스몰더 / 카이사, 직스
요네, 오로라, 브랜드 / 렐, 카이사
요네, 오로라, 브랜드 / 뽀삐, 렐
8강
3밴 2밴
요네, 오로라, 스카너 / 이즈리얼, 뽀삐요네, 오로라, 스카너 / 레넥톤, 크산테요네, 오로라, 스카너 / 잭스, 렐
이 팀은 올 시즌 이야기를 하기엔 너무 애매한 팀이네요. 그만큼 월즈 들어서 갑자기 폼이 올라오고 예측할 수 없는 팀입니다. 이 팀이 올라온 과정도 그렇고 블루 진영에서 어떤 밴픽을 보여줄지도 미지수인 팀입니다.
단 한가지가 있다면 변수를 없애는 식의 밴픽을 레드 진영에서 계속해서 해왔는데, 바로 최상위 티어 챔피언인 요네, 오로라, 스카너입니다. T1이 이러한 메타챔을 다루지 못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만... 반대로 생각하면 이러한 최상위 티어의 챔피언의 변수가 없다면 그 다음의 챔피언 풀에서는 자신들이 무조건 이길 수 있다는 계산하에 움직인다는 점입니다.
그만큼 없는 구도에서의 플레이 전략과 밴픽 구조를 잘 구성할 수 있음을 어느정도 드러낸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이 팀에 대해서 이야기가 나오는 지점이 있다면, 이즈리얼과 카이사에 대한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즈리얼과 카이사가 정말 높은 평가를 받고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이즈리얼과 카이사가 그정도로 높은 티어인가 다른 챔피언으로 상대가 힘들 정도인가라고 하면 아니라고 생각하고 바텀 픽에 집중해서 T1이 사용하는 챔피언들을 전부 밴하기에는 리스크가 있고 그렇게 큰 효율을 보이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TES전에서 나온 T1의 턴 사용이 젠지 상대로 얼마나 보여질지도 많이 중요한데, TES가 단순히 못해서 졌다고 보기엔, T1의 인게임 플레이가 많이 좋았다고 생각해서 젠지 상대로도 좋은 모습이 보여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GEN. 스위스 3승(세트 4승 1패), 8강 3승 2패
상대한 팀 - WBG, TES, HLE. FLY
플레이한 챔피언
스위스
탑 - 오로라 3회, 럼블, 나르
정글 - 녹턴 3회, 마오카이 2회
미드 - 아리 3회, 스몰더, 요네
바텀 - 칼리스타 2회, 카이사, 바루스, 트위치
서폿 - 레오나 3회, 레나타 2회
8강
탑 - 럼블 2회, 잭스, 레넥톤, 크산테정글 - 스카너 2회, 니달리 2회, 세주아니미드 - 아리, 카사딘, 사일러스, 트리스타나, 스몰더바텀 - 징크스, 애쉬 2회, 이즈리얼, 직스서폿 - 레오나, 노틸러스, 브라움, 마오카이 2회
밴한 챔피언
스위스
3밴 2밴
오리아나, 레넥톤, 애쉬 / 나미, 니달리
아이번, 애쉬, 레넥톤 / 녹턴, 스카너
잭스, 마오카이, 스몰더 / 이즈리얼, 진
잭스, 스몰더, 마오카이 / 이즈리얼, 카이사
잭스, 요네, 마오카이 / 이즈리얼, 카이사
8강
3밴 2밴
아이번, 레넥톤, 오리아나 / 카시오페아, 아무무세라핀, 아이번, 스카너 / 신짜오, 바이애쉬, 아이번, 요네 / 올라프, 오리아나세라핀, 아이번, 스카너 / 신짜오, 바이아이번, 애쉬, 아무무 / 갈리오, 렐
8강에서 힘겹게 올라온 젠지입니다. 그러나 이기는 경기에서 쌍포 활용도 있지만, 젠지에서 보여주는 움직임들이 상대를 급하게 만들고 좋은 위치를 선점하는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에, 그리고 니달리를 활용한 인게임 플레이가 빛이 났기 때문에 견고한 모습을 다시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카사딘같은 경우에는 특정 상황에서 나올 수 있는 카드이고 티원 상대로는 나오기 힘들지 않을까 싶기 때문에, 다시 보기엔 어려워 보이고, 젠지가 레드 진영으로 갔을 때 높은 확률로 요네를 풀어주고 쌍포 조합을 들고나올 수 있는데, 이것이 티원에게 어떤 변수가 작용할지는 모르겠습니다. 티원이 그냥 만만하게 당할 팀은 아니니까요.
젠지는 올라오는 과정에서 많은 메타 챔들을 풀면서 올라왔는데, 그래도 의문이 남아있는 부분들은 확실하게 존재합니다. 여태까지 상대 팀들이 요네 오로라를 밴하여 구도를 보지 못했고, 레드 진영에서 요네만 밴했는데 상대가 가져가지 않아 오로라를 픽하는 모습들이 나왔다는 점. 블루 진영에서 상대가 요네만 밴하고 오로라를 풀어주었다는 점.
이 부분들로 인해 젠지의 손에 들어오는 밴픽이 반복되었기 때문에, 이 구도에서 T1이 오로라를 가져갔을 때 어떤식으로 대처할지가 궁금합니다.
쌍포를 그래도 잘 활용할 수 있는 팀 중 하나가 젠지라고 생각하는데, 이 젠지의 체급이 얼마나 두터울지. 아쉬웠던 바텀 라인의 체급이 얼마나 올라왔을지가 관건입니다.
티젠전은 젠지가 계속해서 이기는 모습으로 인해 상성이라는 이야기가 많고 예측들이 많은데요. 월즈의 티원은 다르다를 보여줄지, 상성의 젠지는 다르다를 보여줄지. 젠지가 FLY전에서 고전하는 모습을 보여주긴 했어도, 마냥 못해서 무너지는 경기라기 보다는 몇번의 실수로 그대로 끝난 것도 있고, 상대의 실수를 잡아먹지 못했던 모습도 있었기 때문에, 티원과의 경기에서도 이런 경기력이 유지되면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티원은 날카로운 모습을 보여주긴 했어도 젠지의 회피력이라고 해야할까요. 티원도 유리할 때만 싸우고 유리한 구도를 만드는데에 도가 텄지만 젠지도 이런 구도를 잘 파악하고 움직임을 바꾸고 이득을 취하는 모습들이 보였고 움직임 싸움에서 젠지가 이겼던 부분들이 있었기 때문에 티원의 불안한 점은 이게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티원이 월즈에서 보여준 움직임만 봤을때는 올해 중 가장 괜찮은 경기력이 아니었나 싶기 때문에, 젠지와의 경기에서도 유지할 수 있어야겠습니다.
티원과 젠지는 서로 스크림을 많이 했었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서로에 대한 분석도 되어있을 거고, 움직임이나 이런 부분들을 서로 열심히 파헤치고 공략할 것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잘 체크해서 새로운 초반 전략을 구성하고 겨루는 것을 보는 재미가 기대됩니다. 너무 많이 봤던 그림이라 지긋지긋할 수 있는데, 그런만큼 더 재밌는 경기를 보여줬으면 좋겠네요. 3대0만 안나왔으면 좋겠습니다.
해외 배당
T1 2.350, GEN 1.549T1 2.32, GEN 1.57T1 2.20, GEN 1.61
국내 승부예측
네이버
SOOP
해외는 젠지 약우세, 국내는 티원쪽이 우세하네요. 네이버 예측은 팬심이 많이 들어간 결과가 아닌가 싶습니다. 숲에선 확실히 반반인데 티원이 약우세인 것을 봐서는 젠지의 플퀘전 여파가 좀 크긴했나 싶기도 하고... T1이 TES를 3대0낸 부분이 커서인가 싶기도 하고
이번 경기는 단순히 배당으로 보기엔 많이 어렵네요. 월즈의 티원이냐 상성을 잡은 젠지냐 흥미진진한 결과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뭐가 되었든 명경기를...
ps. WBG, BLG 경기는 놓쳤지만 프리뷰는 놓치지 않았습니다. 내일 티젠전 재밌게 보고 vod를 천천히 봐야겠습니다.
추천113 비추천 70